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밥은 먹고 다니냐?
밥은 먹고 다니냐?
픽미(PicK米)로 알아보는 쌀 등급과 취향
픽미(PicK米)로 알아보는 쌀 등급과 취향
2023.08.11
2023.08.11
3줄 요약
· 입맛에 맞는 쌀 찾기
· 맛있는 쌀을 고르는 방법 3가지· 쌀 취향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
‘한국인은 밥심!’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밥에 대한 애정은 특별해요. 반가울 때는 ‘밥 먹었니?’, 헤어질 때는 ‘밥이나 한번 먹자’ 등 ‘밥’을 사용한 대화가 일상이죠. 밥 좀 해봤다는 자취생, 혹은 주부라면 어떤 쌀을 쓰느냐에 따라 밥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쌀 고르기에 매우 신중하죠. 그들은 어떤 쌀을 선호할까요? 아직 입맛에 맞는 쌀을 찾지 못하셨다면 꼼꼼하게 읽어보셔도 좋아요!
Chapter 1
쌀을 골라 먹는 사람들
"쌀 품종마다 밥맛이 다 달라요."
쌀도 와인의 포도처럼 품종이 있어요. 우리나라에 있는 쌀 품종만 300종이 넘죠. 품종마다 식감과 향, 그리고 맛이 다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기호에 맞춰 쌀을 구매해요. 최근에는 쌀 품종에 따라 맞춤형 취사가 가능한 밥솥까지 등장했죠.
온라인은 다양한 쌀을 비교하고 구매하기 좋은 곳이에요. 많은 브랜드들이 다양한 품종의 쌀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쌀은 사실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에서 주문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해요. 이미 도정된 쌀을 쌓아놓고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주문 즉시 산지에서 도정해 집으로 배송되어 신선한 쌀을 받을 수 있거든요. 그렇지만 모든 쌀이 그런 건 아니니 구매하실 땐 상세페이지를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Chapter 2
맛있는 쌀 고르기
"쌀 등급? 도정일자? 어떤걸 봐야 하나요?"
쌀의 품질 표시사항을 보더라도 어떤 것이 나에게 좋은 쌀 브랜드인지 알기 어려울 수 있어요. 나에게 맞는 쌀을 고르는 방법 3가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생산연도, 도정일자 확인
생산연도와 도정일자는 가까운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아요. 쌀의 신선도를 확인할 수 있죠. 쌀은 도정한 순간부터 산화가 시작돼요. 수분이 점점 줄어 맛과 신선도가 떨어지면 상온에서는 약 2주 후 완전히 산패되죠. 생산연도와 도정일자는 필수로 표기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쌀의 등급과 품질
쌀에 등급이 있다는 것을 아셨나요? 쌀에는 총 4가지 등급이 있어요. 특, 상, 보통, 등외가 바로 그것이죠. 등급이 높을수록 쌀이 깨지지 않고 손상이 적으며 이물질이 없어요. 완전한 쌀알의 비율은 밥의 식감을 좌우하죠. 특히 보통 등급과 상 등급의 차이는 크므로 가능하면 상 등급 이상을 추천해요.
#혼합과 단일 품종
단일 품종은 한 가지 품종의 순도가 80% 이상인 쌀을 말해요. 반면 혼합 품종은 두 개 이상의 품종을 섞은 쌀로 ‘혼합’이라 기재되어 있죠. 단일 품종은 대부분 고급 쌀로 분류되며 가격이 비싸요. 반면에 혼합 품종은 단일 품종에 비해 관리 비용이 적게 들어 가성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죠.
Chapter 3
PicK米: 백미 탐구 생활
"조금씩 먹어볼 수는 없을까?"
도정일자와 등급을 확인해 신선하고 품질 좋은 쌀을 고를 수는 있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은 직접 먹어보는 것이에요. 다양한 브랜드의 쌀을 조금씩 직접 먹어보고 살 수 있으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쌀은 5kg 이상으로 판매되고 있죠. 다양한 브랜드 쌀을 직접 비교해서 먹어보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요.
그런 분들을 위해 킴스오아시스는 쌀 취향찾기 샘플러, '픽미(PicK米) 백미 탐구 생활'을 출시했어요. 브랜드 쌀 4종류와 킴스오아시스가 직접 개발한 쌀 1종류까지 총 5종류의 쌀이 들어있죠. 각 300g씩 진공 포장해 다양한 쌀을 한 번에 맛보고 나의 쌀 취향을 찾을 수 있어요. 킴스오아시스가 엄선한 5가지 쌀 종류는 어떤 것인지 알아볼까요?
☞ 킴스오아시스, 취향저격 쌀 5종 샘플러로 맛보세요 - 매일경제
#고시히카리
고시히카리는 고급 쌀로 잘 알려져 있어요. 쌀알이 투명하고 윤기가 흐르죠. 쌀밥의 진한 풍미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요. 킴스오아시스에서 구매하면 상 등급 이상으로 도정 후 산지에서 바로 배송돼요.
#백진주
백진주는 이름 그대로 쌀알이 희고 동그라며 윤기가 돌아요. 일반 쌀과 찹쌀의 중간 정도 찰기가 특징이죠. 쫀득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아이들이 먹기에 좋아요.
#수향미
세 번째는 수향미에요. 구수한 누룽지향이 특징인 경기도 화성의 대표 쌀이죠. 적당한 찰기와 깊은 풍미로 담백한 요리와 잘 어울려요. 고시히카리와 마찬가지로 킴스오아시스에서는 상 등급 이상으로 도정한 후 산지직송으로 배송되죠.
#십리향쌀
구수한 향의 쌀이라면 십리향쌀을 빼놓을 수 없어요. 밥을 지을 때 팝콘처럼 구수하고 은은한 향이 십 리까지 퍼진다고 해서 그 이름이 붙었죠. 일반 쌀보다 쌀알이 가늘고 맑은 색이 특징으로 솥밥으로 먹기에 좋아요.
#이로운쌀
이로운쌀은 킴스클럽에서 개발한 혼합미에요. 양곡 전문 바이어가 직접 산지를 찾아가 먹어보며 만들었죠. 고급 쌀의 비중이 높아 합리적인 가격에 고급 쌀의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어요. 적당한 찰기로 초밥을 만들 때도 적합하죠. 킴스오아시스에서 구매하면 상 등급 이상으로 도정된 쌀을 산지직송으로 만날 수 있어요.
한국인에게 쌀밥은 빠질 수 없는 주식이에요. 국과 반찬, 요리는 바뀌어도 우리 식탁에서 밥은 하루도 빠지는 날이 없죠. 다른 음식은 기호에 맞게 선택해왔지만 정작 매일 먹는 쌀밥은 그러기가 쉽지 않았어요. 매일 먹는 쌀밥을 내 입맛대로 맞출 수 있다면 더욱 맛있는 한끼가 되지 않을까요? 킴스오아시스 픽미와 함께 나의 쌀 취향을 찾아보세요!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