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신생아 체중의 비밀
신생아 체중의 비밀
육아 전문가가 알려주는 신생아 '체중 변화'의 모든 것
육아 전문가가 알려주는 신생아 '체중 변화'의 모든 것
2024.06.13
2024.06.13
이런 엄마들에게 딱! 맞는 정보 알려드려요!
"80일 여자 아기 수유량, 체중 어떻게 되나요?"
"3주 된 신생아 체중 감소 ㅠㅠ 조언 부탁드려요."
"44일차 아기 몸무게 4.2킬로 괜찮나요....?"
"오늘로 22일차인데요. 수유량 늘리는 기준 어떻게 잡아야 하나요?!!"
"100일 아가 몸무게 궁금해요. 비슷한 일수 아기들 몸무게 어때요?"
"생후 50일차 아기 수유량 좀 봐주세요!!"
✨ 이 글에 담긴 실전 육아 노하우!
✅ 아기 적정 체중 증가량 계산법
✅ 아기 저성장 판단 몸무게 기준치
✅ 아기 체중 별 적정 수유량 계산법
✅ 아기 수유 구강 구조 문제 진단법
안녕하세요. 아기의 출생부터 소중한 첫 1년 동안, 아기에게 꼭 맞는 정보를 전하고 있는 ‘진짜 육아전문가’ 맘트미 김영미 원장 입니다.
갓 태어난 송아지를 본 적 있나요? 송아지는 엄미 소의 뱃속에서 나와 일련의 순서로 일어서고, 걷기 시작해요. 어미 소의 젖을 시작으로, 소 죽을 먹다가 풀을 먹지요. 송아지에게 그 누구도 ‘지금 일어서야 해’ ‘지금 걸어야 해’ ‘지금은 엄마 젖을 먹어야 해’ 라고 말해주지 않아요. 송아지가 갖고 태어난 본능대로 행동할 뿐이죠.
사람도 다르지 않아요. 오랜 시간 동안 진화를 거듭하면서 프로그래밍된 성장 순서가 있죠. 그리고 육아맘들이 가장 크게 놓치고 있는 부분이 이 것이에요. 일부 육아맘들은 아이의 성장 순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잘못된 방법으로 수유하고, 더 힘든 육아를 자처하고 있죠.
Chapter 1
신생아 체중 변화 바로 알기
아기들은 생후 1년 동안 일생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해요. 체중을 빠르게 늘려서 내부 장기들의 크기를 키우고, 엄마 뱃속과 다른 바깥 세상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함이죠.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1년 사이에 6.6~7kg 정도 체중이 증가해야 해요. 출생 몸무게에 상관없이 모두 '출생 몸무게 + 6.6~7kg'가 되어야 하죠.
1년동안 늘어나야하는 몸무게의 절반인 3.3~3.5kg는 첫 100일 안에 증가되어야 해요. 100일이 안된 아이들이 더 많이 먹고 싶어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100일에 늘어야할 몸무게를 하루로 나누어 보면, 하루에 0.033kg~0.035kg씩 몸무게가 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실전 행동 요령 1
■ 적정 체중 계산법 (출생~100일)
출생 시 체중(kg) + (아기 일수 x 0.034kg)
= (적정 체중)kg
*이후 100일~6개월에는 한 달에 0.4~0.6kg 체중 증가를 표준으로 보면 돼요!
✨ 실전 행동 요령 2
■ 100일 이전, 이런 아기가 저성장 이에요!!
- 한달 동안 → 0.72kg 보다 덜 큰 아기
- 0~100일 동안 → 2.5kg 보다 덜 큰 아기
■ 저성장 아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기가 어떤 원인 때문에 저성장으로 크고 있는지 파악 해야해요. 대부분의 원인은 빨고-삼키고-숨쉬는 수유 리듬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아요. 하단에 있는 숨쉬기&삼키기&빨기 체크리스트 통해 문제를 진단해봐요!
Chapter 2
체중 별 수유량 확인하기
아기들은 체중 증가에 맞게 위의 크기가 조금씩 늘어나요. 중요한 것은 아기의 체중을 하루에 33~35g씩 늘리기 위해 수유량을 ‘단계적’으로 늘려나가야 한다는 것이에요. 생후 2주 차부터 아기들은 급성장 시기가 시작돼요. 아기들이 더 많이 먹으려고 욕심을 내기 시작하는 시기죠. 하지만 이때는 아직 위의 크기도 작고, 소화력도 약해 과식의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해요.
아기가 과식을 하게 되면 수유 직후 토를 하거나, 배가 아파 자주 울거나, 복부 팽만감에 깊은 잠을 못 자고 자주 깨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아기 체중에 맞춰 적당한 양을 수유하는 것이 중요해요.
1시간에 40ml 정도 소화 시킨다고 생각하고 먹이는 양을 결정하면 돼요. 무엇보다도 아기가 먹은 양만큼 소화 능력도 늘어야 수유량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 실전 행동 요령
■ 1일 총 수유량 계산법
- 5kg 미만 아기: 현재 체중 X 170ml = 하루 총 수유량
- 5kg 이상 아기: 하루 수유량이 750ml 이상일 경우, 현재 수유량을 이유식 시작 전까지 유지
■ 수유 간격(수유텀) 계산법- 1시간 동안 약 40ml 소화 시킨다고 생각하고 수유 진행
ex1) 오전 10시에 80ml 수유 했다면 다음 수유 시간은 오후 12시
ex2) 오전 11시에 110ml 수유 했다면 다음 수유 시간은 오후 13시 30분~14시
*아기가 적정 수유량을 먹고도 더 먹으려 하거나 우는 경우는 빨기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일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수유 후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hapter 3
수유 불편 파악하기
올바른 수유는 적정량을 수유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아요. 수유 시 아이의 불편까지 파악해야 하죠. 태내와 다르게 아기들은 이제 직접 자신의 힘으로 꼭지를 빨고, 젖(분유)를 삼키고, 숨을 쉬며 섭취해야만 해요. 하지만 아기는 아직 몸이 작고, 얼굴도 작아서 수유에 영향을 주는 구강 구조의 문제를 가진 경우가 많아요. 아기들의 출생 시 체중에 따라 수유 할 때 사용하는 볼과 턱 근육의 힘도 다르기에 수유에 어려움을 겪는 아기들이 많습니다.
아기마다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이, 구강 구조도 모두 달라요. 특히 아기의 구강에 맞게 어느 정도 모양이 변형되는 부드러운 피부의 유방과 달리, 인공 소재의 젖병 꼭지는 아기의 입에 맞게 변형되지 않다 보니 아기의 구강 구조가 수유에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젖병(유두)을 빨고- 삼키고 - 숨 쉬는 수유 리듬 속에서 우리 아기가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부분은 어디인지 관찰해보세요.
✨ 실전 행동 요령 1
■ 포만감이 부족한 수유 증상 체크리스트!
✅ 수유 시간이 15분 이상 오래 걸려요.
✅ 한번에 충분한 양을 먹지 못하고 조금씩 끊어 먹어요.
✅ 수유 중 특정한 소리나 증상이 있어요.(ex. 혀차는 소리, 킁킁 비강 소리 등)
✅ 출생 초기부터 수유가 계속 어려웠어요.
✅ 먹이는 사람에 따라 수유량의 편차가 커요.
✅ 다른 아이들보다 너무 많이 자는 것 같아요.
✅ 수유 중 많이 울어요.
✨ 실전 행동 요령 2
■ 아이가 기준 체중에 비해 저체중이고 + 밑의 체크리스트에서 증상이 각 2개 이상 해당된다면 수유의 빨기&삼키기&숨쉬기 문제를 고려해 봐야 해요.
* 빨강 → 각 문제 별 핵심 증상
✅ 빨기 문제 증상- 혀 차는 소리가 난다.
- 젖병을 몇 번 빨고 운다.
- 아기는 열심히 빠는데 분유 줄어드는 속도가 느리다.
- 수유 중간에 쉽게 잠든다.
- 한번 먹을 때 충분한 양을 먹지 못하고 끊어 먹는다.
- 윗 입술 또는 아랫 입술에 물집이 잡힌다.
- 피쉬립이 안된다.
✅ 삼키기 문제 증상- 수유 중간 쉽게 토하거나 게운다.
- 수유 중 분유가 입 옆으로 자꾸 새어나온다.
- 킁킁 비강 소리가 난다.
✅ 숨쉬기 문제 증상- 히익 하며 숨 쉬기 힘든 소리가 난다.
- 입술이 파랗게 변한다.
- 자꾸 사레가 들린다.
- 수유 중 기침을 한다.
*해당 부분에 대한 증상을 발견하셨다면, 빠른 시일 내에 의료 전문가를 통해 더욱 정확한 진단이 필요해요!
'진짜' 육아 전문가 맘트미 더 알아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