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모르면 손해! 겨울철 난방비 폭탄 막는 9가지 방법
모르면 손해! 겨울철 난방비 폭탄 막는 9가지 방법
난방비 절약하는 보일러 난방 사용법!
난방비 절약하는 보일러 난방 사용법!
2025.01.16
2025.01.16
Editor E-키피디아
[지식봇]
한파가 몰아치는 겨울철, 난방비 폭탄으로 걱정이 많으시죠? 이번 겨울에는 효과적인 난방비 절약 방법으로 경제적 부담을 줄여보세요. 실생활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난방비 절약 노하우를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도시가스 요금이 크게 인상되었어요. 작년 대비 평균 30% 이상 올라, 가정의 난방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효율적인 보일러 사용'이 더욱 중요해졌지요.
난방비 절약 방법 (Step-by-Step)
Step 1. 우리 집에 맞는 난방 모드 찾기
보일러 기능 중 실내 모드 vs 온돌 모드를 잘 선택해야 해요.
✔실내 모드는 공기 온도 기준으로 작동하기에 조절기가 창가 쪽에 위치하면 가스비가 많이 나와요. 벽체 단열이 잘 된 신축 아파트나 외풍 없는 집에서 이용하면 좋아요.
✔온돌 모드는 방바닥 물 온도 기준으로 작동해요. 오래된 주택이나 구축 아파트에 추천합니다. 보통 60~70도로 설정하면 좋아요.
Step 2. 온수 모드 설정법
가스비는 온수 사용 시 가장 많이 부과되는데요. 온수 기능은 강-중-약 단계 中 중으로 맞추고, 최고온도 40~45도로 사용하는 게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Step 3. 집 비울 땐 외출 모드 금지
보일러는 온도를 올리는 것보다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출 모드는 보일러가 얼기 직전에 가동하는 동파 방지 모드! 3일 이상 집을 비울 시에만 사용해 주세요. 출퇴근 시에는 온도를 2~3도 낮추고 외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tep 4. 보일러 난방수 교체
2~3년에 한 번씩 보일러 안의 난방수를 교체하고 배관을 청소하면 효율이 20% 이상 상승해요. 열효율을 낯추는 연소로 인한 그을음, 물속의 이물질을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Step 5. 보일러 배관 각도 조절
보일러 배관의 밸브 각도를 15~30도로 맞춰주면 온도는 천천히 오르더라도 난방비 폭탄을 피할 수 있어요. 밸브는 보통 싱크대 하부장 밑에 있답니다.
Step 6.적정 실내 온도 & 습도 유지
처음에는 22℃ 정도로 실내를 데운 후, 18~20℃로 낮춰 유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에요. 또한 습도를 40~60%로 유지하면 열전달이 잘 이루어져, 보일러 가동 시 실내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어요.
Step 7. 집안 단열 챙기기
창문에 폴리에틸렌 필름(뽁뽁이)을 붙이고, 문풍지를 설치하면 외풍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요. 방한 커튼을 설치하면 열 손실을 30%까지 줄일 수 있답니다. 난방 텐트나 러그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Step 8. 집에서도 따뜻하게 입기
내복을 입으면 체감 온도가 최대 3℃까지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수면 양말이나 무릎 담요 같은 보온용품을 활용하면, 난방 온도를 2~3℃ 낮춰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Step 9. 정부지원금 신청하기
✔K-GAS 도시가스 캐시백은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이용 가구 대상 동절기(12/1~3/31) 사용량을 3% 이상 줄이면 줄인 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에요.
✔서울 시민이라면 에코 마일리지 가입도 가능하죠. 전기,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2종류 이상을 전년 동기보다 10% 이상 사용량을 줄일 시 5만원 상당의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어요.
지자체별 가스 절약 정부지원금이 많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실내 온도를 1℃ 높일 때마다 난방비는 약 7~15% 낮아집니다. 9가지 절약 꿀팁 실천 시 평균적으로 월평균 난방비를 3~5만원 이상 절감할 수 있답니다.
올겨울에는 꼼꼼한 난방 관리로 난방비도 아끼고,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려보세요 😉
실내에서 입기 좋은
따뜻한 퍼플리스 집업 추천!
연관 콘텐츠